애플의 비전프로 등장으로
XR / MR기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애플 비전프로의
24년 연간 판매량은
50만대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애플이 가장 먼저 XR / MR기기를 출시 하지는 않았지만,
이전 기기대비 큰 폭의 기술적 진보를 이뤘으며,
애플이라는 기업은 충성고객을 보유하고 있고,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애플의 비전프로 출시 이후 경쟁사들의
신규 XR / MR 디바이스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구글 / 퀄컴과 XR / MR기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퀄컴이 AP를 공급하고 구글이 OS를 담당하는 방식으로
올해 상반기 출시될 것으로 시장에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CES2024에서 국내외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XR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연내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언급했습니다.
XR사업 조직도 신설되었습니다.
소니는 CES2024에서 XR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문가용 XR헤드셋과
전용 컨트롤러를 공개했으며, 2024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D카메라는 다양한 센서기술을 사용하여
Depth Data를 측정하며 ToF(Time of Flight) 카메라,
Stereo 3D 카메라, 구조광 카메라 방법으로 구분됩니다.
ToF카메라는
짧은 빛 펄스를 방출하여 빛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깊이를 감지하는 방식입니다.
움직이는 물체에서도 작동 가능하며, 미세 단위의 거리측정이 가능합니다.
타 방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고속작동이 가능하며,
대량 양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플의 비전프로와 같은 XR / MR기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등
다양한 Portable Device에 적용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애플은 WWDC 2023에서 비전프로(Vision Pro)를 공개했으며,
24년 1월에 출시했습니다.
모바일컴퓨팅 시대를 넘어 새로운 컴퓨팅 시대를 여는 플랫폼으로
비전프로를 공개했으며,
공간컴퓨팅(The Era of Spatial Computing)가 열린다고 강조했습니다.
공간컴퓨팅은 MIT 미디어랩 출신 Simon Greenwold가
2003년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입니다.
기계가 실제 사물과 공간에 대한 지시 대상을 유지하고 조작하는 기계와의
인간 상호작용(Spatial computing is human interaction with a machine in which
the machine retains and manipulates referents to real objects and spaces)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VR, AR, MR, XR의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VR(Virtual Reality)은
가상현실로 현실과 단절된 가상의 환경에서
인간과 인간ㆍ컴퓨터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기술입니다.
AR(Augmented Reality)은
증강현실이며, 현실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를 추가하여 보여주는 가상현실입니다.
MR(Mixed Reality)는 혼합현실입니다.
AR과 VR의 혼합으로 현실공간과 가상공간 정보를 결합하여
새로운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 내는 기술입니다.
XR(eXtended Reality)는
확장현실이며 VR/AR/MR 기술이 모두 포함되는 의미입니다.
공간컴퓨팅의 개념을 고려해보면 VR이 아닌
XR / MR과 유사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 비전프로에는 헤드셋 내부에
2개의 마이크로OLED, 카메라 12개, 센서 5개, 마이크 6개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현실감을 구현하기 위해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인 마이크로OLED 2개를 채택했으며,
외부 디스플레이에도 OLED가 채택되어 있습니다.
경쟁사 제품 대비 어지럽거나 멀미가 나지 않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는 Main Cameras 2개, Downward Cameras 2개, Side Cameras 2개,
TrueDepth Cameras 2개, IR Cameras 4개 등 총 12개로 구성되어
외부 카메라는 손동작을 추적하고 주변 상황을 보여주며,
내부 카메라는 시선 추적과 애플의 아이사이트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전방 카메라 2대는 입체 3D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Depth를 인식하는 3D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D 카메라의 시장규모 및 성장률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Grand View Research에서는 2023년 210.8억$에서 2030년 1402.7억$로
연평균 31.9%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켓앤마켓은 2023년 36억$에서 2028년 91억$로
평균 20.3% 성장 전망했습니다.
Precedence research에서는
2023년 45.4억$에서 20030년 235.3억$로 26.5%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3곳의 조시기관 모두 2024년 이후 연간 20%가 넘는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성장 요인으로 VR / AR, 자율주행, 로봇 등 다양한 산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중 VR / AR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VR / AR이 3D 카메라의 중요한 포인트가 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있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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